본문 바로가기
돈되는 꿀TIP

sh 서울주택공사 장기전세에 대해(장점,단점,자격조건)

by 응기쓰 2021. 8. 28.
반응형

썸네일
sh 주택 도시공사 장기전세주택

월급 인상률은 더딘 가운데 전세가와 집값은 나날이 치솟고 있다. 특히나 수도권에서 안정적인 주거환경을 만들기란 너무나 힘든 일이다. sh 서울주택공사 장기전세는 이런 경제적 불안 상황을 안정화하기 위해 국가에서 진행하는 사업 중 하나인데 최근 오세훈표 장기전세 대책이 나와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포스팅을 하려 한다. 오늘은 sh 서울주택공사 장기전세가 무엇인지 장단점과 간단한 자격조건에 대해 정리하고 추가 포스팅으로 이어서 올해 9월부터 신청 가능한 장기전세의 구체적 정보까지 연속으로 포스팅하려 한다. 

 

함께보면 좋은 글

제 40차 sh 장기전세 공급내용 총정리(소득기준,1인가구,신혼부부)

sh 서울주택공사 장기전세란?

sh 서울주택공사 장기전세란 무주택자를 대상으로 주변시세의 80% 수준의 전세가로 최대 20년 동안 임대주택에 거주할 수 있도록 하는 국가사업이다. 

 

sh 서울주택공사 장기전세의 장단점

 

장점

  1. 장기전세는 말 그대로 전세로 임대주택을 거주하는 것이기 때문에 월세에 대한 부담이 없다.
  2. 매 2년마다 재계약을 실시하여 최대 20년까지 거주가 가능하다.
  3. 전세비용 상승폭이 물가 대비 매우 낮다. (보증금 상승률 5% 미만)
  4. 취득세, 재산세 등 세금 없이 살 수 있다.
  5. 자격조건만 유지된다면 최장 20년 거주가 가능해 이사 등에 대한 비용 지출이 절감된다. 
  6. 안정적인 비용으로 주거를 해결할 수 있기에 일반 전세에 거주하는 것보다 내 집 마련 준비를 하기 수월하다.
  7. 저렴한 비용으로 일반 아파트와 동일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8. 보증금 반환에 대한 걱정이 없다.
  9. 집주인과의 문제도 없다.

 

단점

  1. 경쟁률이 높다
  2. 자격조건을 상실할 시 퇴거를 해야 되기 때문에 이 점 유의해야 한다.
  3. 비용이 저렴하기에 동일비용으로 일반 전세를 구하기 어렵기 때문에 거주 기간 동안 퇴거에 대한 준비를 해야 한다.
  4. 자산가치는 없다. 하지만 전세라면 어차피 자산가치 없는 건 비슷하다.

 

 

sh 서울주택공사 장기전세 공급단지

9월에 신청이 시작되는 제40차 장기전세주택은 총 1900호를 공급할 예정으로 신규 공급과 재공급으로 나뉘는데 신규 공급은 아래와 같이 2곳이 있다.

  1. 강동 리엔파크 13단지 : 전용면적 59 제곱으로 339세대 공급 예정이며 전세가는 3억 2500만 원으로 확정됐다. 주변 전세가는 동일 면적 6억대로 당첨만 된다면 약 3억 저렴하게 입주가 가능하다.
  2. 보라매 자이 : 전용면적 84 제곱으로 26세대 공급 예정이며 전세가는 4억 4395만 원으로 확정됐다. 주변 전세가는 동일 면적 10억대로 약 약 5억 이상 저렴하게 입주가 가능하다.

 

sh 서울주택공사 장기전세 신청자격

서울특별시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의 무주택 세대 구성원이 신청 가능하다.

미성년자, 경기나 수도권 거주자, 외국인은 신청이 불가하다.

 

 

소득조건과 자산기준

sh 서울주택공사 장기전세는 소득과 자산기준이 있는데 전용면적 별 가구당 월평균 소득 조건은 아래와 같다.

  • 60제곱미터 이하 : 월평균 소득 100% 이하
  • 85제곱미터 이하 : 월평균 소득 120% 이하
  • 85제곱미터 초과 : 월평균 소득 150% 이하

 

장기전세의 자산 기준은 자동차와 부동산 자산 2가지를 보는데 이는 주택 평형과 상관없이 동일하다.

  • 부동산 2억 1550만 원 이하
  • 자동차 3496만 원 이하

 

자산 기준에 관한 포스팅은 다음번에 더 상세히 다뤄볼 예정이다.

 

sh 서울주택공사 신청기간과 방법

제40차 장기전세주택의 공고문은 8월 27일 발표됐으며 9월 15일부터 신청이 시작되어 당첨 시 내년 3월부터 입주가 가능하다. 장기전세주택은 인터넷과 모바일로 가능한데 서울주택공사 인터넷 청약시스템 홈페이지나 앱으로도 할 수 있다.

 

마치며,

오늘은 이렇게 당장 9월부터 접수가 가능한 sh 서울주택공사 장기전세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다. 다뤄야 할 정보가 너무 많아 하나의 포스팅으로 모두 정리하기는 무리라서 이 포스팅에서는 장기전세의 개념을 주로 정리했는데 앞으로 소득기준과 재산 산정방법, 가산점 제도, 자동차 가액 계산 방법, 장기전세 신청 유의사항, 퇴거 조건, 전세가 상승률 계산 등 좀 더 구체적인 정보들을 하나씩 자세히 다뤄보려 한다.

 

이번 오세훈표 장기전세 대책이 시행되면서 완화된 기준들이나 변동사항들이 있어서 그동안엔 현저히 낮았던 sh 서울 주택공사 장기전세주택의 당첨확률이 좀 더 상승될 가능성이 있어보인다. 당첨되고 자격조건만 크게 초과하지 않는다면 최장 20년까지 거주하며 청약 등 내집 마련의 준비를 할 수 있는 여유 시간을 벌어들일 수 있으니 서울에 거주하는 무주택자라면 요건들을 잘 확인해서 이번 기회에 sh 서울주택공사 장기전세의 혜택을 받아 봄이 좋을 것 같다. 

 

함께보면 좋은 글

제 40차 sh 장기전세 공급내용 총정리(소득기준,1인가구,신혼부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