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 시험까지 합격한 지난 편에 이어서 이번 글에서는 동일 자동차 운전학원에서 들은 도로주행 수업의 후기와 시험에 대해서 적어보려 한다. 필기시험이나 기능 시험과는 다르게 나에게도 도로주행 시험은 어렵게 느껴졌지만 한 번에 합격을 했다. 나도 얼마 전까지 합격후기나 팁을 틈만 나면 찾아본 사람으로서 최대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나름 열심히 썼으니 끝까지 읽어보면 분명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지난 편들을 보지 않았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구리 남양주 동일 자동차 운전전문학원 후기1(+학원등록, 필기시험)
구리 남양주 동일 자동차 운전전문학원 후기2 (+기능수업, 기능시험)
구리 남양주 동일 자동차 운전전문학원 도로주행 수업 과정
도로주행 수업은 총 6시간으로 2시간씩 3일에 걸쳐 배운다. 첫 수업 첫 시간에는 학원 안을 돌면서 엑셀, 브레이크 밟는 것과 핸들 돌리는 연습 및 유턴을 연습한다. 기능 수업 때는 최고속도가 20킬로였기 때문에 코스 내에서는 가속 구간 외에 액셀을 밟을 일이 없었다. 그러나 도로주행은 말 그대로 도로에 나가서 일반 운전자들 사이에서 실제 운행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처음엔 속도가 너무 빠르다고 느껴져서 무서웠다. 20분 정도 학원 내에서 연습을 하고 바로 도로에 나가 A코스부터 D코스까지 한 번씩 돈다. 보통 차도 막히고 신호도 걸리고 초보라서 속력도 느리다 보니 1시간 수업에 2코스 정도 돌고 나면 끝이 난다. 첫날에는 진짜 정신이 없고 옆에서 선생님이 계속 설명을 해주셨는데 뭐라고 하시는지 들리지도 않았다. 일단 내 차선 맞추기도 바빴으며 특히 1차로를 주행할 때 옆에 가드레일을 박을 것 같은 느낌이 들어 정말 정말 무서웠다. 내가 가장 궁금했던 점은 기능 수업 때는 첫 수업부터 모의시험처럼 시험기계를 틀어놓고 했는데 도로주행은 그렇지 않았다. 후기를 봐도 모의시험이 진행되는지는 나와있지 않았는데 마지막 수업 날 강사님께서 태블릿을 들고 나오셨고 모의시험처럼 주행을 할 수 있었다.
위의 채점표에는 감점 요소들이 적혀있다. 첫 수업 전 선생님이 사진 찍어가라고 하셔서 찍었는데 그냥 기본적인 수업내용만 숙지하고 실격 요소들만 주의한다면 딱히 외울 것은 없다.
무엇보다 도로주행 시험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코스를 외우는 것이다. 이게 진짜 진짜 중요하다. 가능하면 최대한 빨리 외워두는 것이 좋다. 물론 처음에는 코스를 외워도 간판이나 이정표를 보고 깜빡이를 켜고 차선을 바꾸는 것이 어렵다. 초보는 전방 주시하기에도 너무나도 바쁘기 때문이다. 그래도 외우는 것과 안 외우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다. 첫날과 둘째 날은 코스를 못 외우고 수업을 받았는데 엄청 혼나기도 했고 내가 봐도 절대 한 번에 합격은커녕 몇 번 시험을 봐야 합격을 할 수나 있을는지 미지수였다. 이후 정신을 바짝 차리고 세 번째 수업 전까지 코스를 달달달 외우고 갔더니 그제야 감이 잡히더라. 나처럼 세 번째 수업 때야 코스를 겨우 외우면 늦는다. 물론 나는 도로주행도 바로 합격은 했으나 중간에 친구들 찬스로 도로주행을 2번 따로 연습했기에 가능했던 것이고 늦어도 두 번째 수업 전까지는 길을 완벽히 외우는 것이 좋다. 아래 내가 보고 공부했던 유튜브 링크를 걸어놓을 테니 꼭 여러 번 보고 시뮬레이션해보고 외우길 추천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pdTLusuxR_c
도로주행 합격팁
- 시간적 여유만 있다면 수업시간을 오전 10시에서 오후 4시 사이로 잡는 게 좋다. 나는 6:20에 한번, 4:20에 두 번 수업을 받았는데 출퇴근 시간이 겹쳐서 헬이었다. 도로주행 수업을 하는 학원 근처 길은 경기 외곽권이라 그런지 트럭 같은 큰 차도 많고 출퇴근하는 차량도 많은데 오전에는 7시부터 차가 더욱 많아지고 오후에는 5시부터 차가 진짜 많다. 더구나 하루는 비가 와서 정말 정말 차가 많았다.
- 기능시험에 합격했다면 연습면허가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지인이나 가족 찬스로 연습을 하는 것을 매우 추천한다. 나는 오히려 수업 시간대보다 친구들에게 배울 때 실질적인 팁들을 배울 수 있어서 너무 좋았다. 물론 학원차와는 다르지만 주행을 한번 더 해보는 것과 아닌 것은 매우 차이가 크다. 친구들에게 주행을 받은 후 수업시간 때 전 시간까지는 한숨만 쉬시던 강사님이 많이 좋아졌다고 합격할 것 같다고 놀라 하셨다. 그리고 수업 때는 한 시간에 두 코스 돌면 시간 남아도 칼같이 수업이 끝나는데 연습 때는 계속해볼 수 있으니까 내가 취약한 점이 어느 곳인지 파악이 훨씬 쉽다. 또 오히려 강사님들보다 친구, 지인들이 더 정성스럽게 코칭을 해준다. 나는 주유해주고 밥 사고 보충료 한 시간 가격으로 6시간씩 주행했다. 친구들아 고마워..
- 최대한 빨리 코스를 외워라. 앞서도 말했지만 진짜 진짜 제일 중요한 점이다. 아무리 따로 연습을 해도 외우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 재시험을 여러 번 봐도 합격하려면 언젠가는 외워야 할 코스다. 가능하면 첫 수업 전까지, 늦어도 두 번째 수업 전까지 꼭 코스를 외워라.
- 운전할 땐 무조건 멀리 보도록 노력해야 한다. 당연히 초보운전자는 시야가 좁아서 바로 앞밖에 못 보게 되는데 그러면 차선 맞추기도 힘들고 코스대로 갈 수도 없다. 일단 코스를 외워놨다면 그때부터는 시야를 멀리 보는 연습을 해야 한다. 나도 처음에는 앞만 보고 가느라 차선도 계속 한쪽으로 쏠리고 길도 제대로 못 찾았는데 주행 연습을 하면서 친구한테 배운 팁이다. 멀리 보는 기준은 내 앞으로부터 승용차가 두 세대 정도 있다고 생각하고 그만큼을 보면서 가면 된다. 나도 이렇게 하는 게 많은 도움이 됐다.
- 차선 변경 시에 절대로 속도를 늦추지 말기. 내 머릿속에서 차선을 바꿀 때는 뒷 차가 놀라지 않게 천천히 바꿔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이랬다가 선생님께 혼났다. 차선을 바꿀 때는 내가 들어갈 차선 뒤차와 속도가 맞아야지 거리가 유지됨을 기억하고 꼭 들어가는 순간엔 살짝 속도를 내서 바꿔주는 것이 안전하게 차선을 변경할 수 있는 방법이다.
- 자신감 갖기!!! 엄청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포인트다. 내가 민폐가 되진 않을까 도로 위의 빌런이 아닐까 하는 걱정은 잠시 넣어두길 바란다. 이미 우리는 노란색 도로주행 차를 타고 있기에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이해해주고 알아서 피해 준다. 물론 내가 너무 심하게 교통흐름을 방해하면 안 되겠으나 어차피 옆에는 연륜이 쌓일 대로 쌓인 강사님이 페달을 밟고 앉아계시고 내가 잘못하고 있다 싶으면 알아서 컨트롤해주신다. 뒤에서 혹시나 누가 경적을 울리더라도 절대 졸지 말기를 바란다. 그냥 그 순간만큼은 '어쩌라고, 나 초본데' 마인드가 필요하다. 괜히 허둥대다 더 큰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고 상대방은 유유히 갈길 가면 되지만 나만 손해보고 끝나는 상황이 온다. 나도 시험을 준비하며 굉장히 많은 후기를 찾아봤는데 이렇게 페이스가 말려서 떨어진 분들도 꽤 되시는 듯했으니 그때만큼은 눈 딱 감고 얼굴에 철판을 까시길.
도로주행 시험 과정
기능시험 때와 마찬가지로 마지막 수업 날 접수가 가능하다. 수업시간 전에도 가능하니 수업 전 미리 접수하는 게 내가 원하는 시간대를 잡기 유리하니 마지막 수업 시작 전 미리 들러 예약을 잡는 걸 추천한다. 역시 시험비는 다른 시험들과 마찬가지로 별도로 결제하는데 비용은 55,000원이었다. 시험 당일날은 2명씩 짝을 지어 시험을 보는데 시험시간에 맞춰 수업 대기실이 아닌 사무실로 바로 가서 카드를 체크하고 기다리다 2명이 다 오면 코스가 배정된다. 내 짝은 A코스 나는 C코스가 됐고 순서는 내가 두 번째였다. 코스 배정 후 감독관님이 오실 때까지 약간 대기시간이 있는데 그동안 내 코스를 계속 복기했다. 이름이 호명되면 감독관님과 차를 타고 시험 시작점까지는 감독관님이 운전해서 가고 자리를 바꿔 앉아 의자 조절, 사이드미러, 룸미러까지 조절하면 시험 보겠냐고 물으신다. 대답하면 시험이 시작된다. 내 짝꿍이 시험 볼 동안 뒤에서 내 시험코스 복기를 마지막으로 하고 시험을 봤다. 몇 점인지는 모르겠으나 한 번에 합격해서 정말 정말 기뻤다. 시험이 끝나면 사무실로 돌아가 학원 카드를 반납하고 주의사항을 듣는다. 면허증은 다음날부터 전국 면허시험장에서 가능하고 합격 당일은 연습면허가 발급 해제된 상황이라 무면허이므로 운전을 할 수 없다. 나는 다다음날 바로 면허를 발급했다.
운전면허 취득 총비용
내가 운전면허를 따면서 들어간 총비용을 총 정리해보자면 학원 수강 총비용으로는 학원비 605,000원에 시험비 총 93,000원(필기 10,000원, 기능 33,000원, 도로 55,000원) 신체검사비, 보험료 15,000원 해서 총 713,000원으로 면허를 발급받았다. 모든 시험 한 번에 합격한 기준이므로 혹시 불합격 시 각각 시험비가 별도로 들어간다고 계산하면 되겠다.
정리하며,
이렇게 동일 자동차 운전전문 학원 수강이 끝났다. 원래는 간단하게 쓰려고 했는데 쓰다 보니 길어져서 세 편으로 나누었다. 딱히 동일 학원을 추천하는 것도 아니고 다른 곳을 다녀본 적이 없으니 비교해서 쓸 수는 없지만 나는 나쁘지 않았다. 다만 다른 후기에서 볼 수 있듯이 직원들이 친절한 편은 아니나 뭐 그건 원래 대부분의 학원들은 그렇다는 얘기도 있고 나도 딱히 기분 나쁠만한 상황은 겪지 않아 괜찮았고 강사님들도 친절하신 분들은 엄청 친절하고 무뚝뚝하신 분들은 또 되게 무뚝뚝한데, 이거야말로 케바케인 부분이라서 학원에 대한 평가에 넣을 순 없을 것 같다. 근데 화장실은 좀.. 수압이 약해서 그런지 하루는 메인 화장실 3칸 중에 2칸에서 똥을 봤다. 그래서 그때부터는 멀어도 기능시험장 옆에 있는 화장실만 갔다. 거긴 사람들이 많이 안 쓰는 곳이라 매번 깨끗했으니 이용하실 분들은 참고해도 좋을 것 같다.
다음 편에는 첫차 구매 후기에 대해 쓰려고 한다. 면허 발급 후 2일 차에 차를 빛의 속도로 구매했다. 차종부터 구매 경로까지 상세하게 적어보려 하니 첫 차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란다.
'내돈내산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성비 좋은 중고차 (세단,SUV편) 20대 여자 첫 차 구매 시리즈 2탄 (0) | 2022.06.24 |
---|---|
20대 여자 첫차 구매후기 1 : 어떤차를 살까?(신차 혹은 중고차) (0) | 2022.06.17 |
구리 남양주 동일 자동차 운전전문학원 후기2 (+기능수업, 기능시험) (0) | 2022.05.10 |
구리 남양주 동일 자동차 운전전문학원 후기1(+학원등록, 필기시험) (0) | 2022.05.10 |
서울/경기 펫택시 클리닝 비용 없는 타요펫 내돈내산 솔직 후기(+할인정보) (0) | 2021.11.09 |
댓글